이 글은 유튜브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으로, 여러 연구 결과들이 뒤죽박죽 섞여있을 수 있다.
붉은 고기
붉은 고기에는 철분, 아연, B12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B12는 비건이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로 영양제로 보충해야 한다.
적당한 양의 붉은 고기는 해롭지 않다.
어떤 연구에서는 붉은 고기 매일 50g 섭취는 괜찮았다고 한다. (가공육 제외)
하지만 그렇다고 붉은 고기를 마음껏 먹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일주일 5회 이상 붉은 고기를 섭취한 남성은 월 1회 미만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 3.57배나 높았다.
붉은 고기를 가장 많이 먹는 경우가 가장 적게 먹는 경우보다 사망 위험이 남성은 31% 여성은 36% 높았다.
어떤 연구에서는 하루 한끼 붉은 고기를 먹는 것이 사망 위험 13% 증가했다.
100g의 붉은 고기 섭취시 당뇨, 비만, 대사 증후군 위험을 높인다.
특히 당뇨 발병 위험이 붉은 고기는 19% 증가했고, 가공육은 51% 증가했다.
높은 단백질 섭취시 50~65세 이후 18년 동안 전체 사망률 75% 증가, 암 사망 위험이 4배 증가했다.
(중년이 그렇다는 것이고, 반대로 노인은 영양이 결핍되기 쉬우므로 고기를 먹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
현재 90g을 섭취하고 있다면 70g으로 줄일 것을 권장한다.
붉은 고기 대신 견과류(또는 저지방 유제품, 통곡물)를 섭취하면 심장병 위험 30% 감소했다.
NHS는 일주일에 2~3회, 하루 70g, 살코기 위주로 삶거나 찌기, 물 베이스 조리, 채소, 통곡물, 콩을 곁들여서 먹을 것을 권고했다.
가공육
붉은 고기보다 베이컨, 소세지 같은 가공육이 건강에 훨씬 더 해롭다.
가공육이 건강에 안 좋은 이유는 질산염, 아질산염 성분이 의심된다.
매일 가공된 붉은 고기 (핫도그 한개 또는 베이컨 두조각) 섭취시 사망 위험 20% 증가했다.
심장 질환 사망 위험 18% 증가, 암 질환 사망 위험 10% 증가했고, 만성콩팥병 위험 42% 증가, 제 2형 당뇨병 위험 19% 대장암 위험 18% 증가했다. (췌장암, 전립선암도 연관성 있음)
탄 음식 피하기
생선과 고기의 탄 부위에서 발암물질을 발견됐다.
많이 익힌 고기는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낮은 온도(150도 이하)에서 조리하거나, 끓이거나, 스튜로 먹거나, 슬로우쿠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환경
붉은 고기 가축을 키울 때 탄소, 물이 많이 오염된다.
특히 소고기가 가장 환경 오염이 심하다.
정희원의 저속노화 유튜브 : 붉은 고기와 건강